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마곡워터프론트 조성계획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기연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0, pp. 195-208
Abstract
도시의 발달과 함께 환경요소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양한 양상으로 변화, 발전되어 왔다. 특히 도시 구성의 중심역할을 하는 주거시설과 함께 공원의 발전은 두드러지게 성장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공원을 바라보는 시각 또한 건축과 도시의 경계를 넘어 통합적 도시설계의미로서 그 역할을 더하고 있다. 1960년대 이후 급격히 이루어진 경제성장과 도시화로 인하여 여러 도시의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은 점점 더 악화되고 있다. 각종 개발과 도시확장 과정에서 많은 녹지가 감소하였으며, 도시생활의 편리성을 위한 각종 산업활동과 자동차의 증가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생활환경 악화 등 각종 도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현재 우리의 도시는 마땅히 가져야 할 쾌적성을 상실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많은 도시민의 여가와 휴식, 생활의 재충전을 위해 도시를 떠나 자연을 찾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하에 도시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 풀어야 할 문제는 그 종류도 다양하고 해법도 지난(至難)하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7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