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地域總生產의 資料體系化와 豫測模型에 關한 研究(下)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安濟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8, pp. 1-22
Abstract
將來 GRP에 影響을 주게 될 與件가운데 外生的 性格을 띠는 變數는 國內外의 政治, 經濟 社會的 部門에 널리 퍼져 있지만 여기서는 國家에 의한 産業 및 地域政策으로 集合시키기로 한다. 이것은 國家의 産業및 地域政策이 國內外의 現代的 變動의 函數로 定立되고 때로는 이러한 變動을 誘發하는 動因으로 機能하기 때문이다. 國家의 産業政策은 經濟的 成長과 安定을 겨냥한 投資的 經濟性의 提高에 基本目標를 두고, 産業間 比較優位性에 따라 投資戰略을 마련한다. 地域別 GRP가 産業別 生産의 總合으로 이루어지므로 國家産業政策의 方向과 强度는 各 地域의 GRP規模와 構成에 直接的인 影響을 주게 된다. 한편 國家의 地域政策은 資源分布狀態를 前提로 하여 生活의 便益性과 生産의 經濟性을 均衡있게 提高시켜 나가는데 基本目標를 두고, 地域間 比較優位性과 相互聯關性을 基準으로 開發戰略을 樹立하게 된다. 地域別 GRP가 內在的潛在力고 外部的 作用力의 結合으로 形成되므로 國家地域政策의 方向과 强度는 各 地域의 GRP 規模와 構成에 直接的인 影響을 미치게 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10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08/09 (198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