環境指標를 活用한 都市環境 實態分析에 關한 硏究

惡化되어가고 있어 經濟發展에 못지않게 重要한 社會問題로 都市環境汚染問題가 擡頭되

고 있다. 都市環境의 惡化樣相은 大氣汚染, 水質汚染, 騷音 等의 人體健康에 直接的 影響을 미치는 環境汚染뿐만 아니라 交通難, 住宅難, 上下水道의不足, 綠地空間의 不足等 生活環境의 不足으로 因한 環境惡化까지 累積되어 複合的 狀況에 處해 있다.

都市環境의 質을 構成하는 要素는 워낙 多樣하고 複合的이기 때문에 環境惡化의 深刻度

를 客觀的으로 把握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한 가지 側面에서만 都市環境의 惡化의 深刻度를 分析해서는 全體的인 都市環境의 質을 把握하였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最近美國을 비롯한 外國에서는 環境의 質을 測定하기 위한 指標의 開發이 활발히 硏究되고 있으며 環境의 質을 把握하는데 있어서 環境指標를 活用하고 이를 通해 環境政策의 基本方向과 政策目標를 設定하고 있는 實情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까지 環境指標가 開發되지않고 있으며 都市環境의 質을 測定하기 위한 硏究도 되어 있지 않아 環境政策의 樹立이나 都市開發政策을 樹立하는 데도 客觀的인 基準이나 目標를 提示하지 못하고 있는 實情이다. 本 硏究에서 追求하는 目的은 첫째 環擾政策이나 都市開發政策을 樹立하는데 있어서 基礎資料가 될 수 있는 環境의 質을 測定하기 위한 環境指標의 開發에 있고, 둘째, 우리나라의 都市環境의 變化狀態를 綜合的으로 測定, 把握하는데 있으며, 셋째, 都市環境變化의 深刻度를 比較하여 環境惡化要因을 抽出하고, 넷째, 環境保全을 위한 將來의 都市開發方向을 提示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環境指標를 만들어가는 過程은 環境基準에 到達해 가는 協商過程과 類似하다는 點에서 本 硏究는 하나의 協商을 위한 草案에 不過하다고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