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근대 한국의 공간구조분석을 위한 모형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형국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9, pp. 109-122
Abstract
이 글은 국토의 공간구조를 체계적으로 볼 수 있는 개념적 틀 곧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도시 및 지역계획분야 혹은 관련 학문인 지리학에서 제시된 기존의 공간구조이론은 설명의 체계가 단편적이거나 논리적 연계가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같은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변모되고 있는 국토공간구조를 사회변화와 관련하여 적절히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미흡한 형편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공간구조를 보는 체계적 모형의 정립에 역점을 두고자 한다. 또한 이 모형연구는 근대화과정 속에서 급속한 변화를 거듭해온 한국의 공간구조 전개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기초적 이론 연구이다. 인간의 삶은 땅위에 자리잡고 있다. 이 사실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활동이 공간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뜻한다. 공간 위에 자리잡고, 공간을 이용하며 한편으로 공간에 의해 제약받고 있는 인간활동의 공간적 틀을 공간구조라 이름할 수 있다. 인간생활의 공간적 역사는 공간이 주는 제약의 탈피와 공간이용의 극대화, 고도화로 특징지워 진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10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08/09 (198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