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관련섭식장애 1례 : A Case with Sleep Related Eating Disorder

Abstract

Sleep-related eating disorders (SRED) comprise a spectrum of parasomnia and eating disorders, in which nocturnal arousals from sleep are followed by rapid and compulsory. Here we report a patient who showed unexpected and bizarre eating behavior with somnambulistic mental state during polysomnography.

수면관련섭식장애(Sleep related eating disorders, SRED) 는 수면을 하던 도중 잠에서 깨어나 불수의적이거나 통제할 수 없는 방식으로 음식을 섭취하거나 음료수를 마시는 삽화가 반복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다. 삽화 도중 환자들은 대부분 각성 상태가 약간 저하되어 있거나 드문 경우 완전이 깨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아침에 각성하였을 때 이러한 삽화를 기억하지 못한다.1,2,4,7 이러한 수면장애는 주로 20대에서 호발하며 몽유병 등 다른 사건 수면의 병력이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여자들에서 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진단에 수면다원검사가 필수요소는 아니지만 약 80%의 환자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진단된다. 저자들은 임상적으로 SRED가 의심이 되는 환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삽화가 기록된 1예를 경험하였기에 문헌 고찰과 함께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