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과 제국주의 : 우리 안의 '반도호텔'들에 대해

소공동 롯데호텔 본점에는 페닌슐라라는 커피숍이 있었다. 이곳을 주로 이용한 것은 호텔 투숙객이 아니라 대부분 외부사람들이었을 것이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 자리해서 교통이 편리한 데다 특급호텔이라는 이름값이 얹어져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약속장소였다.

예나 지금이나 특급호텔 1층에는 로비 혹은 커피숍이 자리한다. 롯데호텔의 페닌슐라는 그 중 가장 친숙한 곳이었다. 롯데그룹이 서울 송파구 잠실에 두번째로 문을 연 특급호텔 롯데호텔월드 1층에도 역시 페닌슐라가 들어서 오랫동안 성업했다. 현재 시점에서 페닌슐라라는 이름의 커피숍은 이 롯데호텔 체인에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비록 업태는 바뀌었지만 페닌슐라라는 이름은 여전히 롯데호텔 곳곳에 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면 이렇다. 롯데호텔 본점의 이탈리안 레스토랑, 롯데호텔제주의 양식당, 그리고 롯데호텔부산 및 롯데호텔울산의 뷔페 레스토랑은 모두 페닌슐라라는 이름을 내걸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