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의 도시계획

Abstract

평양을 도시로서 읽는다는 것은 두 가지 면에서 의미가 있다. 첫째, 물리적인 방식으로 도시에 표출되는 평양의 경제, 문화, 사회 등을 객관적으로 조명하는 것이다. 둘째, 평양에 축적된 과거의 흔적을 이해할 뿐 아니라 나아가 평양이 미래에 어떠한 도시가 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토대를 고민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의 평양이 어떠한 도시적 특성이 있고 이러한 모습을 갖추기까지 어떻게 발달해왔는지 고찰한 후, 평양의 과거와 현재를 담으면서도 새로운 환경에 변화할 수 있는 점진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현재 사회주의 도시로서의 모습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는 평양의 도시적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사회주의 도시적 공간에서 발견함으로써 도시가 인위적으로 모습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변화에 대응해나가기를 바람에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