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북한의 수도계획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상인; 조은희; 김미영

Issue Date
2013-09-30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2, pp. 58-64
Abstract
북한이라는 나라, 그리고 평양이라는 도시를 이해하는 데에는 수도계획 연구가 필수적이다. 근대국가에서 수도가 차지하는 위상은 일반적으로 막강하지만, 수도 평양은 더욱더 그러하다. 도시건설의 양적 거대화와 함께 대규모 국가의례가 눈에 띄게 많아지고 화려해진 점 등으로 보아 국가권력의 정당성을 유지하고 기존의 지배 권력을 강화하기 위한 적극적 수단으로서 수도 평양이 차지하는 전략적 가치를 제고한 것이다. 특히 경제난의 지속과 특히 1994년 김일성의 사망으로 인한 위기의 가중은 북한으로 하여금 극장국가적 성격을 보다 크게 부각하게 하였다. 현재 김정은으로의 3대 세습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북한은 유훈 통치의 미명 하에 극장국가의 면모를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그 과정에서 평양은 핵심적 무대공간으로서 특별히 치장되고 관리될 가능성이 더 높다. 북한 전역의 심각한 피폐화와 무관하게 수도계획에 몰두한다는 점 자체가 목하 북한체제의 구조적 위기를 방증하는지도 모른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23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