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공간 설계와 일상의 행복

Abstract

공공공간은 오늘날 공공에게 재산권과 이용권을 가진 공간은 물론 사유재산이지만 공공이 이용권을 가지는 공간 또한 의미한다. 이러한 공공공간에는 공원이나 광장 그리고 도시가로와 같은 도시외부공간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도 도시가로는 어느 문화권에서나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공공공간으로 불린다. 도시가로는 도시 면적의 약 2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으며, 개인의 블록과 필지를 규정해 주는 것은 물론 도시를 관리는 대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한, 도시가로는 누구나가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곳으로 피할 수 없는 공간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글에서는 공공공간의 설계를 도시가로공간의 설계로 한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