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녹색-건강 위상학 : 그린을 통한 건강·행복 증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성종상

Issue Date
2014-03-3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3, pp. 71-79
Abstract
산업기술과 기계문명 발달은 인류에게 물질적 풍요를 선사했다. 현대인에게 기계는 편리와 효용을 넘어 신체일부처럼 간주되고 있다. 물질문명과 기계는 인간에게 편리와 쾌적함을 선사하였지만 동시에 생물적 존재로서 인간 본연의 능력이나 특성을 저해시키고 있다. 신체의 운동능력 저하는 현대문명의 어두운 단면으로 빠지지 않고 논의되는 지점이다. 신체능력에 관한한 현대인은 인류의 조상들에 비해 한참 미치지 못한다. 전 세계적으로 성인의 31.1%가 신체적 비활동성(physically inactive)을 보이고 있다. 한편 산업화와 도시화를 거친 도시에서 우리가 접하는 자연은 엄밀한 의미에서의 자연은 아니다. 대체로 그것은 더럽거나 지저분한 것은 보이지 않은 곳으로 치워버린 채 아름답고 깔끔하게 정리된 단장된 자연일 뿐이다. 거칠고 위험한 것도 없애버렸으니 순화된 자연이다. 편리함을 가져다 준 기계문명이 인간신체 기능의 위축을 초래했다면, 한결 순화되고 인공화된 환경은 인체 면역기능을 떨어뜨렸다는 지적도 가능하다. 이 글에서는 자연의 녹색환경과 건강 간의 관계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녹지가 건강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폭넓게 고찰하고자 한다.
ISSN
1226-90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23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