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성의 삶을 지원하는 도시공간구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선영

Issue Date
2014-03-3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3, pp. 80-87
Abstract
도시공간을 여성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의 도시에 대한 권리라는 잣대로 보는 시각은 현재 선진국을 중심으로 넓게 공유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여성의 삶의 질에 대한 논의가 있다. 도시 공공영역의 대표적 사용자를 남성으로 인식하는 전통적 시각을 벗어나 여성과 남성의 공공공간에 대한 차별화된 이용방식과 요구를 제대로 인식하게 될 때 도시공간은 비로소 진정한 공공성을 가질 수 있다. 도시를 구축하는 중요한 결정에 남성과는 다른 일상을 보내는 여성이 배제되었다는 사실과 사회의 인프라를 녹인 도시의 틀은 쉽게 변화할 수 없다는 사실이 공적 영역에서의 삶이 일상화된 오늘날의 도시공간에서 여성이 어려움을 겪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더 많은 도시의 구성원에게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하는 도시계획정책은 구성원들의 도시생활에 장애가 되는 사항들을 규명하고 이를 개선하는 문제일 수 밖에 없으므로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배려대상자, 노인과 장애인, 어린이를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도시정책이 도시인구의 반을 차지하는 여성의 평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방향이다. 도시공간 내 고달픈 여성의 일상이 결혼과 육아를 기피하는 현상으로 연결되고 가정과 돌봄의 덫에 걸린 여성들이 생업을 포기할 때 이는 그대로 사회적 손실로 드러난다. 고급 여성인력의 복귀없이 국가의 경쟁력확보가 어렵다는 공공연한 분석은 도시가 어떻게 여성의 일상의 삶을 지원해야 하는가 하는 중요한 결정과 무관하지 않다.
ISSN
1226-90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23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