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베스 집권 14년의 평가와 차베스 이후 차베스주의

2013년 3월 5일 차베스가 암으로 인해 사망했다. 그가 1999년 2월 2일에 취임했으니 사망까지 정확히 만 14년 1개월 3일 동안 베네수엘라를 통치한 것이다. 차베스는 21세기 사회주의를 표방하면서 라틴아메리카에서 지배적이던 신자유주의 모델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그로 인해 차베스의 모델은 라틴아메리카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신자유주의에 대한 대안의 가능성으로서 큰 관심을 끌어 모았다. 그러나 그의 모델에 대한 평가는 양극단으로 갈라지고 있다. 지지파들은 그의 집권기에 베네수엘라가 달성한 경제성장과 불평등의 감소와 같은 사회적 조건의 향상을 지적하면서 그의 모델이 성공적이었음을 주장한다. 한편으로 차베스 모델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다른 나라들과 비교했을 때 차베스 모델의 경제적 사회적 성과는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이었음을 강조한다. 따라서 차베스 정권 14년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객관적 수치들을 통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먼저 그러한 평가의 결과들을 소개한다.

차베스; 차베스주의; 마두로; 볼리바르혁명; 베네수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