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축구에서의 참여와 권력 그리고 정치 : Participación, poder y política en el fútbol argentino

Abstract

축구가 최고의 대중적인 볼거리이자 국가적 차원에서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가 된 이후로 아르헨티나의 정치인은 이름을 알리기 위해 축구에 다가가기 시작했다. 이리하여 스포츠클럽의 활동에 참여하는 정치인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스포츠 단체에서 임원을 맡았거나 지금 맡고 있는 정치인도 시간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이처럼 정치인이면서 스포츠 단체의 임원이라는 두 가지 분야에 양다리를 걸치는 것은 아르헨티나 축구에서만 볼 수 있는 배타적 특성이라고는 할 수 없다. 많은 국민들이 축구를 즐기는(직접 축구를 하거나 단순히 소비하기만하는) 다른 나라에서도 역시 이와 같은 스포츠 영역에서의 엘리트 순환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렇지만 아르헨티나 축구만의 독특한 성격도 있다. 축구 클럽에서 집행위원이 되고자 하는 정치인은 팬들로부터 선택받아야 한다. 집행위원회에 들어가려면 선거에 참여해야 하며, 수많은 회원을 끌어들일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스포츠클럽은 다양한 훈련과 수많은 사회문화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클럽의 사회적 토대는 무척이나 광범위하다. 집행위원 선거에서는 이러한 클럽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민주적이라고 부르는 여러 가지 선거 활동을 펼칠 수 있다. 유력 인사와 친분 과시, 후보자 지지 모임, 협력관계 구축, 대중매체와 전문매체를 이용한 후보 홍보 등이 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