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本 < 唐駱賓王詩集> 板本에 관한 一考 : A Study about the Chosun-published

Abstract

朝鮮本 唐駱賓王詩集은 明朝의 田瀾이 낙빈왕의 시 122편을 편정한 당낙빈왕시집을 저본으로 하여 조선에서 목판본으로 간행한 책이다. 조선본 당낙빈왕시집은 현재 일본의 東洋文庫에 소장되어 있으며, 이 책의 複製本이 한국의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중국에서 낙빈왕 시문집의 판본을 연구한 성과들과 한국과 일본의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다면, 조선본 당낙빈왕시집은 국내는 물론 중국과 일본에도 동일한 판본을 찾아볼 수 없는 孤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이 유전된 상황을 장서인을 통하여 살펴보면, 이 책은 오우치 요시타카(大內義隆)의 대외무역의 물품으로 일본에 전래되었으며,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스즈키 마토시(鈴木眞年), 기무라소세키(木村素石), 그리고 와다 츠나시로(和田維四郞) 등을 거쳐 東洋文庫로 들어가게 되었다. 조선본 당낙빈왕시집의 내용을 낙빈왕 시문집의 가장 이른 판본인 宋蜀刻本과 비교해보면, 조선본 당낙빈왕시집은 송판본에 수록되지 않은 시들을 수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조선본을 淸代 陳熙晉의 駱臨海集箋注와 비교해 보면, 일실된 시까지 모두 수록하고 있는 낙임해집전주와 거의 동일한 수량의 시편이 실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조선본에는 수록되었으나 宋本과 明翻元本, 낙임해집전주에는 실리지 않은 는, 현재 宋之問의 宋之問集에 이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기존의 낙빈왕 시 연구에서 밝혀지지 않았던 사실이다. 본서의 저본이 된 중국본이 현존하지 않는 상황에서 조선본 당낙빈왕시집이 한국과 중국, 일본을 통틀어 유일한 孤本이라는 점은 그 자체로도 학술적 가치가 있지만, 중국본과의 비교를 통하여 본 결과 본서는 내용면에서도 중국본을 보충할 만한 충분한 자료가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Chosun-published The poetry of Luo-Binwang of Tang dynasty(唐駱賓王詩集) is wooden printed book published in Chosun, which contains Luo-Binwang(駱賓王)s 122 poetries edited by Tian-ran(田瀾) of Ming dynasty. This book is estimated to be published in middle Chosun period, and now is in the Doyobunko(東洋文庫), a Japanese old book library. Looking into the history of the anthologies of Luo-Binwang published in China, there is no record of the Chinese edition which is identical with the Chosun-bublished book. On the basis of some Japanese research materials, it is estimated to have no same Japanese edition, too. Moreover, this book has no equal edition in Korea now, so we can find that The poetry of Luo-Binwang of Tang dynasty(唐駱賓王詩集)is the one and only book that has the Luo-Binwangs poetries edited in Ming dynasty and was published in middle Chosun dynasty, now owned in the library of Jap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