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의 전개 형태와 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본질적으로 중화학공업화 추진에 필요한 부품 공급업체로서 출발하였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이 정책적 영역으로 들어 온 것은 1970년대 중반의 계열화촉진법 제정 이후로 볼 수 있고 대기업과 거래관계 에서 그 성격이 규명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1970년대 중반 이후 현재까지 중소기업의 발전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1976년부터 1988년까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증가하던 시기를 국산화로 상징되는 확장국면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그에 비해 1988년부터 현재까지의 시기는 글로벌화로 인해 시장이 잠식되는 수축국면이라고 할 수 있다. 1976~88년의 확장국면에서는 대기업의 신사업 진출에 따라 사업체수가 증가하면서 고용 및 부가가치의 증가가 있었다. 그리고 대기업의 증가에 연계되어 중소기업 또한 증가하였는데 중소기업의 확대가 더 컸다. 이 시기에는 질적 성장을 보여주는 1인당 부가가치의 증가율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