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현대 경제이론의 구조와 문제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인호
Issue Date
2014-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53 No.1, pp. 77-98
Abstract
반갑습니다. 여기에 낯익은 얼굴들도 있고 낯선 사람들도 있군요. 우선 이 근 교수께서 상당히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가 많으신 분이예요. 그래서 새로운 사업토픽을 많이 잡아내시는데 이것도 그런 것들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요즘 선생님들끼리 모여서 하는 세미나는 학부에 많은데, 학생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 해서 부탁을 하셨는데 감히 제가 그것을 맡게 됐어요. 사실, 저와 함께 얘기를 했던 학생들은 어느 정도 눈치를 챘겠지만, 저는 자기 인식의 위기(identity crisis)라고나 할까요? 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상당히 헷갈리는 중입니다. 그래서 혼동되어 있는 상태에서 여러분들에게 좀 이야기를 하고, 왜 혼동되어 있는지를 설명을 할까 합니다. 그래서 내가 이런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고 했더니 다른 교수 분들이 학생들이 경제학을 하려는데 왜 굳이 경제학이 문제가 있다고 이야기를 하느냐고 하시더군요. 하지만 저는 이게 꼭 나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뒤에서 이야기하겠지만 결국은 여러분들이 할 일이 많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뭐 이미 해결해야할 문제도 없는 분야라면 여러분들이 그냥 그 분야에 대해서 이야기할 필요도 없이 이것을 가지고 나가서 이것저것 응용만 하면 될 텐데, 아직 응용만 하기에는 그렇게 좋은 상황이 아닌 거 같아요, 경제학이라는 분야가 그동안 상당히 성과도 좋았는데, 요즘 생각해보면, 그 성과가 과대 포장되었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38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Economics Research (경제연구소)경제논집경제논집 vol.53 (201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