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안보의 강화와 에너지 자립 경제를 향하여

Abstract

지난 여름부터 하향세에 들어선 국제 유가가 11월 하순 OPEC이 시장 점유율을 지키기 위해 감산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자 60달러대까지 내려갔다. 비전통 석유의 본격 생산으로 빚어진 이번 가격 하락 국면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1차에너지원의 96%를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에게는 인디안 섬머처럼 주어진 귀한 기회이다. 추운 겨울(고유가 시대)로 접어들기 전에 어쩌면 마지막으로 주어진 이 선물을 우리는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에너지 자립 경제를 추진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