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ventional Serial Staggered 기법을 이용한 고체추진기관의 구조-유동 상호작용 해석에 대한 안정성 검토 : A Stability Analysis for Fluid-Structure Interaction of Solid Rocket Motor with Conventional Serial Staggered Method

Abstract

고체로켓의 구조-유동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각 영역의 해석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고, 구조-연소 경계면에서 정보를 교환하는 Conventional Serial Staggered 기법을 이용한다. 구조와 유동의 해석은 독립적인 해석기법과 시간전진기법이 사용되며 각 영역의 해석 시간간격은 다르게 적용한다. 동일한 해석시간마다 구조-연소 경계면에서 정보전달을 이루기 위하여 시스템 시간간격이 적용된다. 고체로켓의 해석을 수행하여 시스템 시간간격에 따른 구조-유동 상호작용 해석의 안정성 및 정확성을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