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적 사회경제요인이 국민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분석: 우리나라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Macro Socioeconomic Factors on Public Happiness: A Study of Local Government in Korea

Abstract

본 연구는 거시적 사회경제요인이 국민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개별 사회경제요인이 개인의 종합적인 행복수준에 영향을 준다는 상향확산이론(bottom-up spillover theory)의 주장을 적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차별화하여 기초자치단체를 분석단위로 선정하였다. 독립변수로는 정부 청렴도, 중앙 광역 기초정부 신뢰도, 공공서비스 만족도, 그리고 거시경제적변수를, 종속변수로는 지역주민행복 수준을 선정하여 해당 요인들이 국민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 방법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생활환경서비스, 교육/문화 등 서비스, 소방안전 서비스, 그리고 재정자주도가 국민의 행 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국민 행복을 위해 정부가 신경써야 할 부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며, 향후 기초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