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개인적 특성과 구성원이 인식하는 리더십 행태가 공감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위계선형모형(HLM)을 적용하여 : The Effects of a Leader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Leadership Behaviors Recognized by Members on Consensus Building: Applying a Hierarchical Linear Model (HLM)

Keywords hierarchical linear model (HLM)leader characteristic factorsownership spirit위계선형모형리더 개인적 특성공감대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조직 상황에 좀 더 의미 있는 변수들을 설정하여 검증해야한다는 실제적 문제인식과, 분석 과정에서 원자적 환원적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방법론적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리더의 특성적 요인(주인의식, 긍정심리자본, 감성지능)과 행태적 요인(수평적 리더십, 거 래적 변혁적 리더십)을 위계선형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감대를 형성에 있어 개인차원의 변수만 설정한 무선모형이 최적모형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개인차원 변수 중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수평적 리더십이 최적모형에서 유의미하며, 팀 차원에서는 최적모형은 아니지만 부분적으로 팀장의 감성지능과 긍정심리자본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새로운 방법론의 가능성과 구체적인 과정을 제시했다는 점, 한국 조직 상황에 의미있는 변수를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