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태경제학의 이슈와 동향

Abstract

제가 오늘 발표할 내용은 행태경제학의 이슈와 동향입니다. 행태경제학이라는 것은 여러분들이 많이 알겠지만, 영어로 Behavioral Economics라고 하는데, 대중소

개서를 통해 많이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학계보다 출판업계에서 훨씬 더 광범위하게 소개가 되고 있고, 논의가 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출판업계에서는

Behavioral Economics를 번역을 할 때 행동경제학이라고 번역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저는 플래카드에 나와있는 것처럼 행태경제학이라고 여러분들에게 소개를 드리

는데, 사실은 저도 아직 행동경제학이 더 맞는 것인지 행태경제학이 더 맞는 것인지에 대한 확신은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시장의 주류 질서를 따르지 않고 행태경제학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먼저, 저희 과의 원로 교수님인 이준구 교수님께서 behavioral 이라고 하는 표현은 행동이라기 보다는 행태가 맞는 것이라고 오랫동안 목소리를 내셨습니다. 제가 몇 주 전에 이준구 교수님께 왜 그러한 생각을 가지시게 되었는지를 이야기를 들어보니깐, 상당이 납득이 가는 논리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제가 전적으로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준구 교수님의 견해가 지금 시장의 질서에서 아주 소수의 목소리가 되고 있기 때문에, 저라도 행태경제학이라는 말을 사용해야 하지 않을

까 하는 생각에서 제가 행태경제학의 이슈와 동향으로 강연 제목을 잡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은 행태경제학이 맞는 것인지 행동경제학이 맞는 것인지는 여러분이

생각할 때는 사소한 문제일 수 있지만 어떤 개념을 이해하거나 현상을 이해할 때 언어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어떤 용어를 써야 할지 진지하게 논의를 해보면 좋

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