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기반 스페인어 구어 담화 분석 및 화행 연구 - 의문문 형식의 화행 연구를 중심으로 : Corpus based discourse analysis and speech act study on oral Spanish - Speech acts of interrogatives

본 연구는 스페인어로 된 9편의 영화를 전산화된 말뭉치(Corpus) 형태로 구축하고, 구축된 스페인어 구어 코퍼스의 12,409개 발화 쌍에서 의문문 형태로 나타나는 다양한 형식의 화행(Speech Act)과 이를 수반하는 다양한 담화상의 요소 및 전략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으로는 화행 이론 및 담화 분석 이론, 공손성 이론, 함축 이론 등과 같은 화용론의 주요 이론들에 기초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형태적으로 의문문으로 구현되는 발화들이 구현되는 화행적 실현 양상을 형태와 기능의 상호 대응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게 될 것

이다. 의문문은 사용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에 항상 질문의 화행으로만 대응되는 것이 아니며, 단언, 감탄, 명령, 요청, 제안 등 가장 다양한 유형의 화행으로 구현되는 발화 형태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의문문이 나타내는 다양한 화행을 정의하고, 한 유형의 발화 형태가 실제 언어의 사용에서 다양한 유형의 화행으로 구현되는 과정과 원리를 살펴보면서, 실제 발화에서 이들 각각 화행이 사용되는 분포 및 빈도를 함께 연구하여, 자료 기반 귀납적 연구를 통하여 스페인어의 구체적인 언어수행에 대한 연구를 실행하고 이를 스페인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