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쿠바의 변통 문화 이해를 위한 소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파블로 로드리게스 루이스; 강정원

Issue Date
2015-06-30
Publisher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Citation
2015 라틴아메리카 : 쿠바의 개혁, pp. 85-112
Keywords
쿠바변통문화비공식 경제암시장
Abstract
쿠바의 역사는 동시대 라틴아메리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변화로 채워졌고, 이런 변화의 격렬함은 쿠바 문화의 근본적인 특징이 되었다. 최근의 사회경제적 현실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수년간 쿠바공산당의 주도로 전개된 변화는 경제적 측면에 초점이 맞춰졌는데, 이는 일면 타당하다. 무엇보다도 확고한 경제적 토대의 구축이 없이는 혁명 과정에서1) 수행하는 그 어떤 사회적・인간적 사업도 중단될 것이며, 결국 물거품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현실에서 생산의 중요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그렇더라도 문제는 결코 생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여기에 경제적・사회적 조건의 재생산과 사회구성원이 열망하는 사회라는 문제가 덧붙여진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인간에 대한 착취를 최소화하고, 역사적・사회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사회 정의와 인간 존엄을 극대화하며, 사회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행동하고 꿈꿀 수 있는 공간이 항상 존재하는 사회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45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