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 베네수엘라, 쇠락하는 미모

Abstract

모니카 스페아르(Mónica Spear)는 죽어서도 아름다웠다. 2014년 1월 6일 푸에르토 카베요에서 발렌시아로 이어지는 고속도로의 캄부르 구역, 어둠 속에서 발사된 두 발의 총알은, 미스 베네수엘라 선발대회의 의상처럼 성공이라는 구름을 타고 떠오르던 삶을 사라지게 했다. 스페아르의 삶은 카라카스 폴리에드로 회관에서 2004년 9월 미스 베네수엘라로 당선된 그때부터 꽃피기 시작했다.1) 당시 TV 방송 연기자이기도 했던 스페아르는 세 시간 반 동안 숨 막히는 긴장 속에 경쟁을 마친 끝에 처음으로 여왕의 자리에 등극했지만, 마치 장례식장에 있는 듯이 가벼운 미소만을 지었다. 대회 지정곡인 「오늘처럼 아름다운 밤에」처럼 희열을 폭발시킬 만한 무대는 마련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