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사명과 역할

Abstract

본 글은 21세기 한국의 미래를 조망한다는 특집 전체 주제 속에서 21C의 과학기술자의 사명과 역할에 관하여 다루어 보고자 한다. 과학기술은 오늘에 이르기 까지 사회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왔으며 미래사회에서도 보다 큰 영향을 미치리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

학기술을 다루는 과학기술자들은 미래 사회의 변화에 미칠 영향이 클 것이다. 또한 그 만큼 책임도 커질 것이다. 원래 과학기술은 인간이 지닌 지식이므로 국경 없이 논의되고 활용되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과학기술자는 항상 어느 특정한 나라에 소속되어 있어 세계와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나라를 동시에 고려 해야 하는 입장에 서있게 된다. 이 글의 전체 주제가 한국의 위상과 연계되어 있으므로 과학기술자의 일반적인 사명과 역할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과학기술자의 입장에서의 사명과 역할에 대해서도 다루기로 한다. 우선 과학, 기술, 그리고 과학기술자에 대한 다양한 개념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또

한 과학기술자가 소속되어 있는 사회에서 과학기술이 어떠한 영향을 미쳐 왔는지 개괄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과학기술이 미래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기로 한다.. 그리고 바른 사회를 구축하기 위하여 과학기술자의 사명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사명을 이루기 위하여 구체적인 역할이 무엇인지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