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본질 구현을 위한 교육공학의 연구방향

Abstract

교육의 본질과 교육공학은 실과 바늘의 관계와 같이 상호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교육공학의 역할에 따라 교육의 본질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본질에 맞추어서 교육공학의 역할이 결정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본질 구현을 위해서 교육공학분야에서 어떤 연구를 수행해 나가야 되는가를 탐색해 보는 것은 가치로운 일이 될 것이다. 지난 30여 년 동안 ICT의 급진적 발전, 첨단 디지털 매체기반 학습환경,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접근, 교수체제이론과 교수설계이론의 다양화 등 교수·학습공학 분야의 놀라운 발전과 학습환경의 질적 변화가 이루어져 왔으며, 그 결과 교육의 본질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속성들인 학습자의 학습요구와 학습특성,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도 새로운 시각에서 연구·개발되어 왔고, 동시에 교육의 본질을 구성하고 있는 속성들의 효과적·효율적 처방에 관심을 두고 있는 교육공학 패러다임도 지속적인 변천과 진전을 이루어 왔다. 여기서는 교육의 본질의 의미와 속성을 파악해 보고, 교육의 본질과 교육공학

의 역할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 보고, 교육의 본질 구현을 위한 교육공학 패러다임의 변천을 살펴 본 후, 끝으로 교육의 본질 구현을 위한 교육공학의 새 지평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