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후변화 그리고 기후예측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규

Issue Date
2014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10, pp. 199-202
Abstract
지난 세기말부터 우리는 기후변화라는 용어에 익숙해졌으나 기후변화가 인류를 위협하는 현상으로 이해하는 것 같다. 2007년 노벨평화상은 기후문제에 관심을 부각시키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공로를 인정받은 미국의 앨 고어 전 부통령과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Inter-governmental Penal on Climate Change)에게 돌아갔다. 기후변화의 문제가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유는 그것이 국가뿐만 아니라 지구적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모든 측면에서 인류의 삶에 새로운 형태의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고 공감하기 때문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가 고조되면서 국제사회는 1994년부터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협약을 체결하는 등 범지구적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각국의 이해관계로 협력이나 합의점을 이끌어내

는 데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한편, 기후변화를 정치적, 경제적 발전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각국은 신생에너지 개발, 온실기체 감축기술 개발, 탄소배출권 시장 확대 등 새로운 국가 전략과 비전 마련에 부심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중요한 방안의 하나는 기후변화의 예측성을 알고 지금까지 인류가 겪어온 바와 같이 기후변화에 점증적으로 적응하며, 최근의 급격한 변화가 인간 활동의 영향에 근거한 것에 주목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이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46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