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의 사회적책임(SR) 발전과정과 우리의 과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현

Issue Date
2013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9, pp. 51-60
Abstract
조직(organization)이라고 하면 기업, 대학, 정부기관, 사단법인, 민간단체 등이 모두 포함된다. 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조직이 기업(corporate)이므로, 기업을 염두에 두고 사회적책임 국제규격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기로 하자. 우리 기업들은 국제적 표준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특히 기업경영 관련 표준에서 더욱 그러하다. 서구 국가들이 주도하여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1987년에 제정한 품질경영 시스템인 ISO 9000 시리즈에 대해서, 그리고 1996년에 제정된 환경경영 시스템인 ISO 14000 시리즈에 대해서도 초

기에 대응이 늦어 어려움을 겪었고, 외국 인증기관에 막대한 컨설팅 비용을 지불하고 국제적 경영환경에서도 뒤진 경험이 있다. 그러나 그 후 우리 기업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이들 경영표준에 대하여 인증을 획득하고 지금은 약 4만개의 국내 업체가 이들 국제규격에 잘 적응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이 심각하게 감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새로운 국제규격이 만들어졌다. ISO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관련된 기준으로 모든 조직의 사회적 책임을 다루는 사회적 책임(SR: Social Responsibility) 국제규격인 ISO 26000을 2010년 11월 1일 공표하였다. ISO 26000은 법적 규제는 아니지만 국제 상거래 표준으로 인정되어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다. SR은 조직이 이해관계자(종업원, 투자자, 고객 등)에 대한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을 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의 경영방침이 윤리적인지, 제품생산이나 서비스 과정에서 환경 파괴, 제품책임, 인권유린의 소지는 없는지, 지역사회와 국가에 얼마나 공헌하고 있는지 등을 포괄하고 있다. ISO 26000 국제규격에 대비하여 우리나라의 조직들은 철저히 준비하여야 한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46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