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근래 한국의 국제정치학 연구는 질적, 양적인 면 모두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어 왔다. 다양한 이론과 의제가 논의되고 정책적인 방면의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이 국제정치학의 모든 영역에서 고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외교정책사도 충분히 발전된 분야라고 보기는 힘든 것으로 생각된다. 그것이 갖는 학문적, 현실적인 의미에도 불구하고 1948년 이후 각 시기 대한민국의 외교정책 수행에 대한 엄밀한 역사적 서술과 분석은 그다지 풍부하게 등장하지 않았다. 냉전의 도래와 함께 성립한 대한민국 정부는 국제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외교정책 전개의 모습을 보여 왔고, 때로는 행위자 차원의 대응이 체제적 전환의 양상과 충돌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각 정부의 외교정책 결정과 수행 과정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비교적, 혹은 통합적인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던 것이다. 외교정책사 연구는 국제정치학과 역사학 사이의 효과적인 학제적 결합과 더불어 국제정치학 내부의 다양한 이론적, 방법론적 논의를 필요로 한다. 행위자와 체제 사이의 구성적인 존재론에 대한 주체-구조의 문제(agent-structure problem)의 고려, 국내정치와 국제정치의 연계를 탐색하는 미시이론과 거시이론의 결합 그리고 안보 영역과 정치경제 영역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찰하는 상위정치와 하위정치의 연결이 그러한 의제에 해당한다. 본 학술지는 제 8호에서 이와 같은 통합적 접근(intergrative apporach)을 통해 이승만 정부 대외정책의 주제를 다룬 바 있었다. 이번 호에서는 동일한 접근법을 사용해서 데탕트 시기 박정희 정부의 대외정책이라는 주제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