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히 낯설고 적당히 익숙한 그곳 - 광장

Abstract

익숙하지 않은 공기의 감촉과 냄새, 그리고 똑같은 태양이건만 살결에 달리 와 닿는 햇살은 낯선 공간으로 나를 밀어 넣는다. 낯선 장소에 있음을 문득 깨닫게 되는 것은 길거리 간판의 해독할 수 없는 문자와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만큼이나 후각과 촉각이 말돋움을 할 때이다. 내가 서있는 이곳이 어디인가 싶어 현기증이 날 때는 장소가 바뀌었음을 머리로 아는 것보다 시각과 청각 대신 후각이나 촉각 그리고 미각이 가늘게 떨리는 때이다. 그래서 낯선 곳으로의 여행이 주는 해방감은 단순히 신기하고 낯선 곳에 있다는 사실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닫혀있는 나의 감각이 열리는 순간에서 오는 것이다. 나를 둘러싼 장소의 변화만큼이나 그 장소가 내 몸을 바꾸는 순간이 카타르시스로 찾아온다. 그리고 그 순간 나는 그 장소를 경험한다. 동시에 여행의 기쁨은 역설적이게도 그토록 낯설고 신기한 장소에서 발견하는 익숙함이 안겨주는 안도에서 오기도 한다. 낯섦 속의 익숙함은 낯섦을 극대화 하거나, 낯섦 속에 엉겨 붙어 있는 두려움을 다독인다. 흔히 하는 말, 다 사람 사는 곳인데 뭘은 같은 사람인데도 이렇게 다른 모습으로 사는구나 싶은 감탄으로 끝날 수도 있고, 사람 사는 곳이니 별일 있겠냐 싶은 안도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리고 이 감탄과 안도로부터 그 장소를 살피고, 애착을 가지고, 나와 그 장소의 관계의 끈을 묶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