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21플러스 협동과정조경학 <그린인프라 창조 인재 양성팀>의 연구 개요

Abstract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의 대규모 도시화는 자연환경의 훼손과 파편화를 일으켰으며, 매년 GDP의 약 7~10%가 환경문제로 인해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인간의 건강 악화, 삶의 질 저하, 도시의 재해취약성 측면에서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도시개발로 인해 콘크리트 사막화 된 도시는 온·습도를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도시홍수 조절, 탄소저감, 기후변화 적응능력 등이 낮아지고 있다. 보다 지역적으로 아시아 신흥개발도상국에서는 생태환경의 악화가 전력난, 식량난, 그리고 반복되는 자연재해의 피해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도시면적의 40%가 해수면보다 낮은 자카르타는 산림파괴와 무분별한 습지 개발로 인해 태풍과 침수피해에 더욱 취약할 수 밖에 없다. 또한 미얀마와 캄보디아에 있는 많은 도시에서는 불규칙한 전력 공급으로 인해 벼 도정 같은 기본적인 식량자원 가공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