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으로 오르는 계단논으로 유명한 위엔양(元陽)

Abstract

위엔양(元陽)은 쿤밍(昆明)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8시간 정도 달리면 도달하는 산간오지이다. 위엔양은 해발 약 2500m에 위치한 지역으로 백암자산(白岩子山, 해발 2939m)을 중심으로 홍허, 위엔양, 녹춘에 사는 하니족 사람들이 1000년이 넘도록 일구어 낸 계단식 논으로 유명한 곳이다. 지난 호에서 차 숲으로 널리 알려진 윈난성 남부의 시솽반나를 소개하였고, 이번 호에서는 위엔양 답사기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