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디어의 평화통일 지향성 지수 개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종윤

Issue Date
2016
Publisher
서울대학교 연론정보연구소
Citation
언론정보연구, Vol.53 No.1. pp. 5-56
Keywords
평화통일 지향성미디어 지수저널리즘 품질통일 보도준칙
Abstract
우리 사회 주요 미디어들이 생산하는 통일 담론은 양적·질적 한계를 노정하고 있으며, 이념적으로 분열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이 연구에서는 향후 미디어의 통일 관련 역할을 제고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미디어 평화통일 지향성 지수의 개발 작업을 시도한다. 우선 기존 저널리즘 평가 기준과 북한 관련 보도준칙들을 재구성하여 평화통일 가치 추구, 남북 상호 존중, 보도 정확성·신뢰성 추구, 보도 독창성·심층성 추구 등 네 가지 차원의 평가 항목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주요 언론사들의 북한 및 통일 관련 뉴스들에 시안적으로 적용하여 측정함으로써 각 항목들의 의미를 검증하고 구체적인 지수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복잡다단한 미디어 생태계를 통해 유통되고 있는 북한 및 통일 관련 콘텐츠들의 평화통일 지향성을 엄밀하게 파악하는 작업은 통일 과정에서 미디어의 역할을 제고하고, 나아가 국민들의 통일 인식을 고양하기 위한 단초를 제공할 것이다.
ISSN
1738-619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56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