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인식 제고와 미디어의 역할: 통일 관련 미디어 지수의 필요성

Abstract

북한 및 통일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태도 형성에 있어서 미디어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 미디어가 생산하는 북한 및 통일 콘텐츠에 대한 평가는 그다지 긍정적이지 못하다. 이 연구는 미디어가 한반도 평화와 통일기반 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견인하는 실천적 방안으로서 통일 관련 미디어 지수의 도입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추상적인 개념을 계량적 방법을 이용해 숫자로 표현하는 지수의 활용은 특정 시기, 특정 매체, 특정 장르에 대한 단속적이고 간헐적인 북한 관련 콘텐츠 분석을 넘어 다양한 미디어가 생산하는 북한 및 통일 관련 콘텐츠의 총체적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미디어의 통일 지향성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미디어 통일 지향성 지수는 북한 및 통일 콘텐츠에 대한 기존의 비판점들을 지양하고, 분단 상황에서 북한 및 통일 소재가 갖는 특수성과 보도, 예능 등 개별 장르의 가치를 반영하는 지표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