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통일인식 제고를 위한 통일 유관기관들의 ICT 활용방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재원; 김성철
Issue Date
2016
Publisher
서울대학교 연론정보연구소
Citation
언론정보연구, Vol.53 No.1. pp. 149-176
Keywords
통일평화통일통일인식ICT활용방안
Abstract
평화통일은 국가적인 과제이지만 평화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의 통일인식은 지속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는 현실이다. 한편 우리나라는 ICT 강국으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ICT 인프라와 ICT 활용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강점인 ICT를 활용하여 국민들의 평화통일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국민들의 통일인식 제고를 위해 통일 관련 기관들이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 조사하되 ICT의 활용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 보았다. 분석 대상에는 정부 및 공공기관으로서는 통일부와 통일준비위원회가, 민간기관으로서는 민족통일중앙협의회, 통일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 남북사회통합연구원이 포함되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이 기관들은 SNS 등 ICT의 확산 추세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려는 노력은 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명목상의 운영에 그치고 있으며 ICT의 특성을 살리는 효과적인 활동은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ICT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국민들의 평화통일 인식 제고를 위해서 SNS 특성의 극대화, 젊은층에 대한 타겟팅, 브랜딩 및 지속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측면에서 구체적인 제언을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ICT 활용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ISSN
1738-619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56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Communication Research (언론정보연구소)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언론정보연구)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언론정보연구) vol.53 (1)-(2) (201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