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심층인터뷰 연구: 따돌림의 유형화 및 소셜미디어의 역할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Issue Date
2016
Publisher
서울대학교 연론정보연구소
Citation
언론정보연구, Vol.53 No.1. pp. 267-309
Keywords
집단 따돌림청소년SNS또래관계사이버불링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사회적 문제인 청소년 집단 따돌림 현상을 청소년들의 관계적 특성을 중심으로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집단 따돌림 현상이 청소년들의 사회관계 과정 속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미디어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경기도 거주 중학생 14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따돌림현상을 청소년들의 또래 관계(무리)의 맥락에서 외톨이형 따돌림과 관계형 따돌림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청소년들은 반이라는 특수한 환경 속에서 소규모의 무리를 지어 친구관계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무리가 형성되는 학급 초기에 어떤 무리에도 속하지 못한 학생은 다른 학생들로부터 배제되어 따돌림의 대상이 될 수 있었다. 반면, 다양한 친구 무리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과정에서도 따돌림은 빈번히 일어나고 있었다. 후자에 해당하는 관계형 따돌림은 외톨이형 따돌림과 구별되는 몇몇 특징들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따돌림이 발생하는 상황적 요인인 구조적 특성에 따라 따돌림의 유형화를 시도한 뒤, 따돌림 유형에 따른 특징과 발생원인, 그리고 이 과정에서 미디어가 어떠한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밝혔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따돌림 현상을 드러나는 가시적인 상황만을 보고 모두 집단 따돌림으로 명명하여 단정 지어서는 안 되며,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의 교육이 선행되기 위해 먼저 따돌림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시각의 정밀성이 절실히 필요함을 제안한다.
ISSN
1738-619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56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Communication Research (언론정보연구소)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언론정보연구)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언론정보연구) vol.53 (1)-(2) (201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