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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국어교육 관련연구 동향분석: 2005년부터 2014년까지
Research Trend Analysis on Chinese Education in Korea from 2005 to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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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현아; 김민채; 김영환
Issue Date
2015-09-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16 No.3, pp. 181-208
Keywords
Chinese educationChinese education researchResearch trend analysis중국어 교육중국어 교육연구연구동향교육연구 동향
Abstract
본 연구는 과거의 연구 흐름분석을 통해 과거연구의 성과와 한계점을 파악하고 향후의 중국어교육 관련 연구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5년에서 2014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중국어교육 관련 연구 논문 217개를 선정하여 발행연도,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 교수학습방법을 중심으로 동향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도별 발행건수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점진적인 증가를 보이다가 2011년 논문 수가 급증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은 연령별 분류에서는 전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비율이 76.5%이었고 수준별 분류에서는 수준 구분 없이 수행한 연구 비율은 92.1%로, 학습자를 구체적으로 분석한 연구의 수가 적었다. 셋째, 연구방법은 문헌연구(47%)와 양적연구(42.4%)의 비율이 높았다. 양적연구의 경우 자료 분석이 46%, 설문 조사 31%, 준실험 설계가 23%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연구방법과 연령별 학습자의 관계는 전체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헌연구나 양적연구를 수행한 연구들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들의 경우에는 양적 연구를 연구방법으로 선택한 경우가 많았다. 또한 연구방법과 수준별 학습자의 관계는 수준 구분이 없는 학습자가 연구대상인 연구들은 주로 문헌연구와 양적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준별 학습자 중에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초급 학습자 대상의 연구는 양적연구에 의해 도출된 것이었다. 넷째, 국내 중국어교육 관련 연구의 연구주제는 제2언어로서의 습득 및 기능에 대한 것(61.7%)이 주를 이루었다. 그 다음으로 교육현황 및 정책이 12.9%, 중국어교육 현황연구가 11.1%, 평가가 2.8%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다섯째, 국내 중국어교육 관련 연구에서 교수․학습법을 구체적으로 다룬 연구는 27.2%로 교수법에 대한 연구가 23.4%, 학습법을 다룬 연구들은 3.8%이다. 결론적으로, 국내 중국어교육 관련 연구들은 교수․학습법에 대한 연구 비율이 낮았으며 이 연구들 또한 교수자 중심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이러한 교수․학습법의 동향은 연구대상의 동향과도 연결되는데, 연구대상인 학습자의 연령, 수준, 상황 등의 특성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고 학습자 전반에 대해 논의한 연구의 비율이 매우 높았다. 중국어교육만의 학문으로서 완전한 정체성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연구 동향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교육 패러다임, 특히 스마트교육의 기본 취지를 중국어교육에도 반영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 of Chinese education in Korea so that we can make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To achieve this purpose, we selected 217 articles from 2005 to 2014 focusing on Chinese education and analyzed them by the publishing year, objectives, targets, methodology, content and teaching-learning methods with ICT. The key outcomes are follows: First, the total number of articles in 2014 increased almost more than double compared to the number in 2005 while reflecting the rapid increment of interest on Chines education. Second, on the target audience, most of the research that was done focused on adult learners, which is composed of Chinese majors, teachers and businessmen. On the level of learning, most of the research was done on the basic level. Third, on the methodology, majority of research was one by literature review and quantitative study. Fourth, on the content, most of the studies focused on language acquisition rather than language function, evaluation and history. Fifth, on the educational method, the majority of activity was on design theory and strategies. Meanwhile, there was no significant attention paid to learning and media utilization. For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Chinese education, it is necessarily to pay more attention to divergent teaching and learning methodology utilizing educational technology and media. While elaborating Chinese education with those, it will be possible to make a stepping stone to utilize SMART system.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5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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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교육연구소)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ume 16 Number 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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