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과 독일의 언어정책

Abstract

오늘날 세계는 세계화라는 이름으로 미국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1970년대 이후로 영어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세계 공용어의 역할을 떠맡으며 미국화에 앞장서고 있다. David Crystal에 의하면, 한 언어가 세계어로 도약하는 데는 하나의 이유가 있는데, 이것이 그 언어를 사용하는 국민의 힘이다. 이 힘은 정치적, 기술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Bismarck는 1888년에 현대사를 결정한 중요한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북아메리카인들이 영어를 사용하게 된 것이라고 답했다. 이렇게 힘과 수가 지배하는 상황에서 영어는 점점 더 세력을 확장하며 세계 공용어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학자들은 영어로 논문을 써야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고, 기업들은 영어로 회의를 하고 문서를 교환하며, 노동자들은 영어를 해야 일자리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