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대학에서 학술 언어로서 영어의 역할과 위상

Abstract

우리나라는 영어와 관련하여 국가차원의 구체적인 언어정책을 갖고 있지 않다. 비록 일부 인사들에 의해서 영어공용화콘이 저1 기되었고, 일부 국띤들도 영어공용화에 대해서 호의적인 엽장을 취하고 있기는 하지만, 영어사용과 관련하여 국가차원의 구체적인 정책적인 논의나 계획은 없다. 시대가 변하고 상황이 많이 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 교육과정에 의하면, 영어는 여전히 다른 여라 가지 외국어들과 비슷하게 취급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눈을 조금만 돌려보면, 학교, 사설학원, 기업, 대학 등에서 영어가 다양하게 수용되고 교육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영어에 대해서 소위 국가 차원의 macro-level 계획이나 정책은 갖고 있지 않지만, meso-level 정책이나 계획은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낮은 차원에서 벌어지고 있는 영어교육 정책들이 해당 조직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우리나

라 전체 언어사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