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럽 8개국 초·중등학교의 영어교육 현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종민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외국어교육연구, Vol.8, pp. 65-95
Abstract
정치, 경제, 사회, 교육, 그리고 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영어의 세계적인 확산은 이미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또한 영어의 확산에 대한 많은 비핀에도 불구하고(Phillipson, 1992) 영어는 점점 국제사회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한 절대적인 힘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영어의 확산으로 인해 영어교육은 점점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영어교육의 문제는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지 오래이다. 그러나 영어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우리사회에서의 노력븐 너무 한곳으로 집중되어 있는 것 같다. 즉 미국, 영국, 그라고 호주와 같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들을 모델로 하여 우리의 영어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영어교육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미국 혹은 영국과 같은 영어를 제 2 언어로 학습하고 사용하는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환경에서 진행된 연구들을 기본 모델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우리나라의 영어교육 현장에 그대로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있다. 또한 ESL 환경에서 활용되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우리의 교육환경에 그대로 적용 시키는 것 역시 부적절할 수 있다.
ISSN
1229-5892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59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