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글렌 페이지 교수의 학문세계
안청시의 <비살생 정치학과 지구 평화운동>을 읽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지웅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Citation
국제지역연구, Vol.14 No.3, pp. 127-137
Abstract
이 책은 하와이 대학에서 글렌 페이지(Glenn D. Paige) 교수에게 사사한 안청시 교수를 비롯한 후학들이 그와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면서 그의 학문세계를 재평가하고 알리고자 기획하였다. 우선 우리는 글렌 페이지의 학문세계를 살펴보기 이전에 그가 가지고 있는 한국과의 필연적 연관성과 한국에 대한 애정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의 학문적 여정과 전환점은 모두 한국적 특수상황을 정류장으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는 한국의 민주화와 한국학 연구에 그 누구보다 앞장섰던 학자였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페이지 교수는 미국이 한국전쟁에 개입하는 과정에 정책결정이론을 적용하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얻었고,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그의 추억 때문에 1959년 서울대 행정대학원에 고문교수로 부임했다. 그는 남북한 분단 상황에서의 남한 박정희와 북한 김일성의 역할에서 영감을 얻어 그의 정치리더십의 요체2를 발견했다고 한다. 또한 그는 남북한의 강압정치를 보면서 비폭력, 비살생의 정치학 연구로 나아가게 된다.
ISSN
1226-731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61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대학원)Dept.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학과)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vol.14 no.1/4 (200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