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티브 쿠바

쿠바인은 행복하다! 쿠바를 다녀 온 모든 이들이 하는 말이다. 경제적으로 낙후된 쿠바인은 도대체 어떻게 행복할 수 있을까? 나는 이 질문의 답을 쿠바인만이 가진 특유의 창의성에서 찾아봤다. 아바나의 밀집된 골목골목에는 독특한 이웃공동체문화가 있다. 쿠바인은 차나 술을 따라놓고 몇 시간씩 대화를 즐긴다. 도심 공원에서, 바닷가에서, 카페에서, 건물 발코니에서 나는 많은 쿠바인과 함께 오후를 보내며 무궁무진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한번 토론이 시작되면 친구의 친구, 사돈의 팔촌, 이웃의 이웃까지 자연스럽게 끼어들고 참여한다. 이웃공동체가 만들어낸 지식 파급은 정보와 지식이 축적되고 새롭게 만들어지는 쿠바의 아고라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