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헌자료실 환경 개선

Abstract

중앙도서관 고문헌자료실은 2014년부터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존 서고와 열람실을 고문헌 보존과 관리, 이용에 적합한 공간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설 개선 사업을 실시하였다. 사업은 도서관 장서 확충 사업인 사업의 예산 일부를 배정받아 중앙도서관 고문헌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위하여 2014년부터 실시해 온 사업이다.1) 사업은 크게 ⑴ 고문헌 보존관리(수리복원 및 보존처리 실시), ⑵ 고문헌 디지털 원문 구축, ⑶ 고문헌 공동 활용 기반 조성(서지 정보 수정 ․ 보완, 목록집 발간 등 교내·외 고문헌 접근성 확장을 위한 노력), ⑷ 서고 및 열람 환경 개선 사업으로 나누어 실시해 오고 있다. 이 글에서는 ⑷ 서고 및 열람 환경 개선 사업으로 지난 2014~2015년 2년 동안 고문헌자료실에서 실시하였던 환경 개선 사업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공간 재구성이 논의되었던 과정과 업무의 흐름을 가급적이면 가감 없이 상세하게 기술하여 혹시라도 사업 진행 과정에서 미비한 부문에 대해서는 유사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중앙도서관 공간 재구성을 추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