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 평가기능 제고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Abstract

국제사회는 지난 60년간 약 2조 3천억 달러의 엄청난 규모의 원조자금(ODA)을 개발도상국에 제공하였지만 결과는 그렇게 높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선진공여국들은 1990년대에 원조피곤현상을 경험하면서 자국민들의 ODA에 대한 지지를 얻기 위해 ODA 성과를 설명하도록 요청받았다. 1990년부터 계속된 원조규모 정체가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국제사회는 ODA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사업성과 제고를 위해 사업계획, 집행, 평가결과가 이어지는 성과중심관리를 강조하였고, 이를 통해 사업기획, 모니터링, 평가, 조직성과 관리의 유기적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를 집행하기 위한 평가 관련 조직과 인원을 확대하였으며 평가부서의 독립성도 강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