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교재로서의 『유서필지(儒胥必知)』 : Yuseophilzi as a Textbook on Documen-writing in Korean Idu

Abstract

『유서필지(儒胥必知)』는 이두문(吏讀文)으로 작성되는 공문서(公文書)와 사문서(私文書) 학습 교재이며, 제목에 드러나듯이 사족(士族)과 이서(吏胥)가 주 학습자이다. 이 책은 19세기 초엽에 어떤 이서(吏胥)에 의해 편찬된 것으로 추정되며, 여러 목판본이 있다. 이 책은 『이문(吏文)』, 『이문대사(吏文大師)』, 『이문잡례(吏文襍例)』등 선행하는 이두와 이두문 학습 교재를 계승 발전시킨 것이며, 갑오개혁 이후에는 『신식유서필지(新式儒胥必知)』로 개편되었다. 『유서필지』의 편찬자는 공문서와 사문서를 이서체(吏胥體)라 하고, 문장체(文章體: 한문산문)와 공령체(功令體: 功令文)와 구별하였는데, 이 이서체란 이서들만이 쓰는 글이 아니라 행정 업무상 이서들이 다루어야 하는 글들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편찬자는 장르별로 문서를 배열하였고, 각 장르별로 구체적 사안에 따른 예문들을 제시하고, 필요하다고 판단한 부분에서 작문의 요령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두 어휘집을 수록하여 이두 어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편찬자는 공문서보다 상언(上言), 격쟁원정(擊錚原情), 소지(所志) 등 사문서의 교육에 중점을 두었으며, 특히 소지를 중요하게 다루었다. 이 세 장르는 당시 널리 쓰이던 것들로서 국왕과 관청을 대상으로 청원, 호소, 소송을 제기하는데 활용되었다. 작문 교재의 관점에서 볼 때, 『유서필지』는 장르 중심 작문 교재, 모범적 예문 중심의 교재, 개별 장르의 특징적인 격식(格式)과 표현 어구(語句)를 교육을 중시한 교재, 그리고 관리와 이서들의 직무(職務) 수행을 위한 작문 교재라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이 책이 다룬 사문서 장르들과 그 격식들이 신분제(身分制) 체제에서 예(禮)를 중시했던 조선 시대의 사회적·문화적 환경 속에서 형성된 것이라는 점에서 개별 장르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그 맥락 속에서 글쓰기를 탐구하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Yuseophilzi[유서필지, 儒胥必知] is a composition textbook concerning documents in Korean Idu, and was edited and published in the early 19th century. The editor is anonymous but is presumed to be a man of the Iseo [吏胥, lower-level official class]. The editor designated official documents and private documents as Iseo-chae[이서체, 吏胥體,] and emphasized literacy in Iseo-chae for Yangban [兩班] and Iseo[吏胥]. He classified documents according to genre, and exemplified documents in their full form. He also created a learners dictionary by producing a list of Korean Idu[吏讀] vocabulary that was in general use in documents. The editor emphasized private documents such as Sangeon[上言], Gyeokjaeng-wonjeong[擊錚原情], and Sojie[所志] more than official documents. These to the king or the authorities in the late Yi dynasty. The editor especially emphasized the formality and idiomatic usage of genre, because the society of the Yi dynasty was hierarchical and also one of courtesy. In the long history of Korean Idu, Yuseophilzi is the first systematic composition textbook for officials business writing and for writing for practical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