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Health and Health Care of the Korean American Elder Population in the United States : 미국 내 한국계 노인의 건강 및 의료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연구문헌 고찰

Abstract

미국의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구성을 보면, 민족이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다양화 되고 있는 민족 가운데 한국계 미국인의 수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그들의 건강문제에 대한 정보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목적: 연구의 목적은 한국계 미국 노인의 건강에 대한 현재까지의 연구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검색과 수작업에 의한 검색을 통해 수집된 21개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론 및 제언: 21개의 자료는 네 개의 항목으로 나눠 정리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주제의 다양성이나 각 주제별 연구의 수에 있어서 매우 미흡하였다. 중요한 주제임에도 다뤄지지 않고 있는 분야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며, 또한 각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