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쉬기 안녕하십니까? – 미세먼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접근 방법

Abstract

폭염이 맹위를 떨쳤던 올 여름은 미세먼지에 대한 들끓는 여론으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4월 29일의 KORUS-AQ(Korea US Air Quality study; 한·미 대기질 공동 조사) 미디어데이를 시작으로 시발된 각 언론사들의 “NASA 연구진”의 한반도 상공 대기질 조사에 대한 보도들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의 우려에 기름을 부어 올 여름의 시작을 뜨겁게 달구었다. 일부 언론사들의 보도는 “한반도의 대기질이 얼마나 나쁘기에...” 혹은 “정부의 대책이나 학계의 이해도가 얼마나 미흡하기에 한반도의 대기질을 미국, 그것도 “NASA의 연구진이 조사를 하느냐”와 같은 자극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보도하였고, 여론은 “정부가 못하는 일, 즉, ‘중국이 원인이다’란 얘기를 미국의 입을 빌어서라도 해보자”라는 식으로 모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