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도시·환경 미래전략과정 토론노트 : 제12주제 – 국토, 도시환경의 새로운 트랜드 읽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경훈; 전상인; 황길식; 백운수
Issue Date
2016-09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8, pp. 73-76
Description
2016년 3월 17일
주제발표 : 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 소장), “새로운 소비 트렌드와 국토, 도시환경”
전상인 (서울대학교 교수), “창조도시와 오감의 도시계획”
초청토론 : 황길식 (명소 IMC 대표)
진 행 : 백운수 (미래E&D 대표, 도시·환경 미래전략과정 공동주임교수)
Abstract
트렌드(trend) 읽기: ‘트렌드’란 곧 ‘변화’를 뜻한다. 변화는 단명하는 것도 있고, 오래 지속되는 것도 있다. 새로이 나타나는 변화는 이머징 트렌드(emerging trend)이고, 전 세계적인 변화는 메가트렌드(megatrend)이다. 이머징 트렌드가 대세가 되면 메인트렌드가 되는 것이다. 환경 변화에 따라 개인의 행동이 조직화될 때 일정한 규칙성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것을 읽어내는 것이 바로 트렌드이며 보통 10여년 정도의 주기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1960년대 대두된 미래학이 먼 미래에 관심을 두는 동안 트렌드 분야는 1990년대부터 성장하여 10년 정도 주기의 미래를 분석하고 예측한다. 유럽에서는 트렌드 사회학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IBM, 듀폰, 지멘스 등은 트렌드 전담부서를 두고 있다. 트렌드의 조건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중장기적으로 휩쓸고 가는 변화라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디저트 산업을 예로 들자면, 2005년에 등장한 디저트 카페를 시작으로 마카롱, 슈니발렌, 도지마롤, 에클레어와 같은 상품으로 꾸준히 이어졌으며 최근에는 슈가보이 신드롬까지 생겨나고 있는데 이를 디저트 산업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조건은 분명한 인과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반려견을 목욕시킨 후 건조시키기 위한 제품인 펫 드라이어는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고령화 등으로 반려동물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ISSN
1226-90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84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57/58 (201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