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우리가 살다 보면 의미 있는 날이 하루, 이틀 있습니다.

저에게도 그런 날이 하루 있었습니다. 그 날이 있었기 때문에 오늘 이 귀한 자리에서 여러분들을 만나 뵐 수 있게 된 것입니다. 2001년 8월 1일입니다. 벌써 한 7년 됐습니다, 언제 이렇게 시간이 흘렀나 싶어요. 2001년 8월 1일은 ‘고도원의 아침편지’라는 것이 처음 시작된 날입니다. ‘고도원의 아침편지’가 뭐냐, 제가 평생 이것저것 읽으면서 밑줄 그어 놓은 것, 산더미 같은 독서 카드, 그것을 개인 컴퓨터가 생기면서 DB화 하고, 그 가운데 좋은 구절 하나 골라서 하루의 시작에 읽으면 그 사람의 하루가 달라질 수 있어요. 생각이 바뀔 수가 있습니다. 꿈이 생겨날 수 있는 거예요. 그런 믿음과 희망을 가지고 더 한걸음 나아갈 수 있고, 그 짧은 글귀 하나가 어떤 사람에게는 그 사람의 운명을 바꿀지도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