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군산의 근대 문화 유산과 역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보선

Issue Date
2016-06
Publisher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Citation
국립대학도서관보 vol.34, pp. 5-20
Abstract
1. 군산의 어디를 볼 것인가 - 군산의 특이성과 잠재성
조영남의 의 노랫말을 빌자면 군산은 있어야 할 건 다 있구요 없을건 없는 도시이다. 아니, 이 표현에는 문제가 있다. 이 말은 군산만이 아니라 세상 모든 장소에 해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바꿔 보는 것은 어떨까. 군산은 한국 역사와 사회적 관계가 한 자리에 응축된, 말 그대로 한국의 역사적 사회적 관계의 총화인 도시라고. 하지만 이 역시 마찬가지 문제를 안게 되리라. 세상을 살아가는 현존재들 개개인 안에도 인류 역사의 모든 역사와 사회적 관계가 응축되어 있는터, 한 나라의 역사적 사회적 관계가 집약되어 있지 않은 도시란 없을 터이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러하다면 이렇게 말해 보는 것은 어떨까. 군산이란 한국의 모든 도시와 마찬가지로 한국의 역사적 사회적 관계가 한 자리에 응축된 그 도시이지만, 그 도시들 중에서도 다른 도시에서는 보기 힘든 군산만의 특이성을 지니고 있는 도시라고. 다시 의 표현으로 돌아가자면 군산은 있어야 할 건 다 있고 없을 건 없는도시이나 특히 다른 곳에서는 보기 힘든 몇몇 고유하면서도 특이한 역사적 얼룩들과 그 얼룩들로부터 발원한 기묘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는 도시라고 말이다.
ISSN
1738-316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85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